Glocalization (글로컬라이제이션) by Chameleon

Glocalization (글로컬라이제이션)

1.요약

Glocalization은 세계화를 뜻하는 Globalization과 현지화를 의미하는 Localization을 합친 말로 소니의 창업자 모리타 아키오가 만들어 낸 신조어이다.

2.내용

세계는 지금 무한경쟁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업은 물론 각 국가들 역시 자신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잉ㄴ터넷과 멀티미디어 등의 정보통신기술과 교통의 비약적인 발전은 전 세계를 하나의 망으로 연결시켰으며, 경제활동에 있어서도 개별 국가단위의 국경을 없애고, 하나의 단일 시장으로 형성되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구조 하에서 기업들은 각 국의 개별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동시에, 현지에서도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 즉 Glocalization 전략을 펼치고 있다.

Glocalization 이란

Glocalization은 세계화를 뜻하는 Globalization과 현지화를 의미하는 Localization을 합친 말로 소니의 창업자 모리타 아키오가 만들어 낸 신조어이다. Globalization은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생산과 원재료 조달 및 판매 활동을 최적의 장소에 배치함으로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경영 방식이며, Localization은 현지의 문화나 소비자 기호 등의 차이를 반영하여 생산, 마케팅, 연구개발 등의 활동들을 현지 실정에 맞게 수정하여 실행하는 경영 방식이다. 즉 이 둘을 합친 Glocalization이란 세계화를 추구하면서 동시에 현지 국가의 기업 풍토를 존중하는 경영 방식을 말한다.

사고는 Global하게 운영은 Local하게

소니의 모리타 아키오 회장은 Glocalization을 "사고와 전략은 Global하게 하되 행동과 운영은 Local(현지 실정을 반영하여 수정해야 함)하게 해야 한다."라고 주장하면서, 소니 브랜드는 글로벌 전략하에 동일하게 하되 제품을 국가별 소비자 기호를 반영하여 제품의 색상이나 기능에 차이를 두게끔 하였다. 이러한 소니의 Glocalization 전략은 궁극적으로는 기업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전략으로 활용되었다.

맥도날드 역시 2006년에 사훈을 'Think Globally Act Locally"라고 명명하면서, 브랜드와 매장 인테리어, 색상 등을동일하게 사용하되 햄버거의 원료인 패트는 각 고객의 기호를 반영하였다. 대표적으로 쇠고기를 먹지 않는 인도 시장에 진출할 때에는 소고기 대신 양고기와 치킨을 사용하였으며, 채식주의자가 많은 시장 특성을 반영하여 채소버거를 개발하였다. 한 편 남·녀 구분이 확실한 사우디아라비아 권에서는 남·녀 의자를 분리시킴으로서 소비자의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ABB(Asea Brown Boveri)역시 Glocalization 전략을 잘 활용하고 있다. 먼저 판매와 수주는 전 세계에 구축된 ABB 판매망을 통해 수행하는 방식을 취하는 한 편, 생산과 조직 운영은 현지 실정에 맞게 조정 운영할 수 있게끔 현지 소조직(Capture Team)이 맡게 한 것이다. 예를 들어 ABB가 일본에서 프로젝트를 수주했다면 발전은 일본에서, 재무는 영국에서 영업은 일본이 담당하게 함으로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팀을 운영하는 방식이다.

LG전자 또한 Glocalization을 강조하면서 소비자의 기호를 반영한 제품 개발과 더불어 해외법인의 중간 이상 관리자 중 현지인의 비율을 높이기 위한 현지인 육성 프로그램 등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향후 국적과 인종을 불문한 인재 확보와 활용 전략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현지화에 실패한 월마트와 까르푸

한 편, 잘못된 Glocalization 전략의 실패 사례로 할인 유통업체인 우러마트와 까르푸를 예로 들 수 있다. 이 두 업체는 우리나라 시장에 정착하지 못하고 철수하였는데, 그 이유가 바로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과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채 선진국에서 성공했던 유통 영업방식을 그대로 적용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두 업체는 자국에서 해오던 기존 방식대로 어두운 창고형 매장과 높은 진열대, 대량 냉동묶음 식품을 판매하였는데, 밝고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매장과 손이 닿을 수 있는 높이의 진열대 그리고 신선 식품을 구매하여 요리하는 한국 소비자들의 문화를 전혀 이해하지 못했던 것이다. 결국 이들 선진유통업체들은 선진 유통방식을 통한 수익성과 경쟁력 확보를 맹신함으로서 한국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현지화 전략에 실패하게 되었고, 국내 기업에 매각되어 철수하게 된 것이다.

즉 Glocalization 전략이란, 기업 경영에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하되 현지의 사업 풍토(문화, 기호, 소비자 행동의 차이 등)를 반영하여 현지에 맞는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다. 기업의 전략방향이나 기본적 사치관은 동일하게 웅영하되, 제품의 성능이나 마케팅 방식, 조직 운영 등은 현지 실정에 맞게 수정함으로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라 하겠다.


출처: POSRI(2008.09.05.) - 김용식 수석연구위원



덧글

  • 박찌히메 2009/04/23 20:09 # 답글

    맥도날드는...세계화를 뛰어넘는 세계의 맥도날드화-_-!ㅎㅎ 지금 포스트 복습 시작 했어요 요이땅~ㅋㅋ
  • M Chameleon 2009/04/23 23:34 #

    이야압~!! 드디어 돌아오셨군요 ;ㅁ; 전 박찌히메님의 생존사실을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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