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tform Company, Patching (용어의 정의) by Chameleon

1.Platform Comapny

  플랫폼 컴퍼니는 생산은 직접 하지 않진만 판매는 전세계 곳곳에서 한다는 개념에서 출발한다. 고객이 어디에 있으며, 워하는 상품은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그 제품을 생산할 업체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고 고객과 공급업체 간 조정자 역할을 수행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한다.
  플랫폼 컴퍼니의 원조격이라 할 수 있는 기업은 나이키이다. 나이키는 창업 당시부터 자체 공장 없이 해외 아웃소싱업체에 생산을 맡겼다. 이러헥 만들어진 제품은 각 국가별로 유통을 담당하는 파트너 업체에 넘겨진다. 대신에 나이키는 디자인과 마케팅에만 집중하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세계 시장에서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 밖에도 대표적인 플랫폼 컴퍼니로는 델, 월마트, 스웨덴의 패션브랜드 H&M, 홍콩에 본사를 둔 의류 기업 리앤펑(Li&Fung) 등을 들 수 있다.


2.Patching

  '헝겊 조각'을 뜻하는 'Patch'에서 유래한 패칭이란,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시장의 기회에 적합하도록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는 전략적 프로세스를 일컫는 말이다. 스탠포드 대학의 전략 교수인 아이젠하트에 의해 처음 제시된 이 개념은 기업 내 핵심이 되는 열량과 스킬을 변화된 시장 상황에서 보다 잘 활용하고 사업규모를 최적화하기 위해 사업부들을 재조정하는 과정을 뜻한다.
  패칭은 조직구조의 작은 변화들이 일상적으로 꾸준히 진행된다는 점에서, 조직 전체를 휘몰아치며 실행되는 리스트럭처링 및 재조직화와 구분된다. 조그만 네트워크 회사에서 세계적 IT 기업으로 성장한 시스코가 패칭을 잘 활용해 온 좋은 예이다. 시스코는 1995년과 1999년 사이에, 무려 20차례 이상의 소규모 인수들을 통하여 신사업을 늘려감으로써 시장 기회에 적합하게 사업부들을 재배열하며 성공할 수 있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