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tyle에 따른 의료서비스 이용행태 by Chameleon


Life-Style은 의료서비스나 의료기관 선택과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Life-Style에 따른 의료서비스 이용행태를 추측해보면 다음과 같을 것이다.


가.실현자
  이들은 높은 소득을 소유한 사람들로 전적으로 자기추구지향성을 만끽할 수 있다. 지위나 사회적인 인식보다는 개인적 취약이나 개성의 표출을 더 중요시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시선보다는 자신의 판단에 대한 의존도가 높을 것이며, 의료기관을 선택함에 있어 역시 자신의 판단을 중요시하고 또한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있는 의료기관보다는 개인적인 만족도를 의료기관 선택에 있어 최우선순위로 둘 것이다.

나.이행자
  책임을 맡을 수 있는 고학력의 전문가들이다. 고소득이지만 실용적이며 가치지향적인 소비자로서 새로운 아이디어에 개방적이며 좋은 정보를 많이 얻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을 포함한 최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동일한 조건에서 최대의 효용을 추구할 수 있는 실용적인 선택을 위해 노력할 것 같다.

.믿음자
  자국의 제품과 기존의 상표를 선호하는 보통 이상의 소득을 가진 보수적이며, 범용한 소비자로서 한 번 만족을 느낀 기관이라면 좀처럼 바꾸려하지 않을것이고, 불만족하여 한 번 멀어진 의료기관이라면 좀처럼 이용하지 않으려 할 것이다. 주변의 의견보다도 절대적으로 자신의 신념에 따라 의료기관을 선택하고 이용할 것 같다.

라.성취자
  직업과 가족에서 만족을 얻는 성공적이며, 직무지향적 및 정치적으로 보수적인 사람이다. 권한과 지위를 중시하며, 그들 자신의 성공을 보여주는 확실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호하기에 다수가 선호하는 의료기관을 이용함으로 만족감을 느낄 것 같다.

마.노력자
  성취자의 특성과 유사한 가치관을 갖고 있으나, 경제적, 사회적 및 심리적 재원이 부족함으로서 다수가 선호하는 의료기관의 이용은 현실적으로 어려우나 그 대안으로 다수가 선호하는 의료기관의 서비스제공형태와 가장 유사한 서비스 제공형태를 찾아 스스로의 만족감을 찾으려 할 것이며, 주변에게도 이를 합리화 시킬 것 같다.

바.경험자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계층으로 충분한 에너지와 활력을 가지고 있어 육체적인 운동과 사회활동에 몰두하는 집단이다. 의료기관 이용에 있어서도 신의료기술이나 대체의학의 이용에 적극적일 것으로 예상되는 집단이다.

사.제조자
  실제적인 방법으로 환경에 영향을 주고자 하는 사람들로서, 자급자족의 자부심을 가치가 있다고 여기며, 의료기관의 선택 및 이용에 있어서도 단순한 의료기관 이용보다는 가급적 스스로 의료이용에 대한 욕구를 해소하려 할 것이며, 같은 상황이 되풀이되어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즉 의료기관이용을 최소화 하는데 주력할 것 같다.

아.분투자
  가장 적은 소득으로 전혀 재원이 없는 사람으로서 그들이 선택할 수 있는 의료기관의 폭은 상당히 제한적이다. 따라서 이들은 의료기관의 이용을 통한 상태의 호전보다도 상표 충성적인 소비자가 되는 경향이 있다.


을지대학교 의과대학 병원경영학과 - 박진용 (2006.04.03.)


덧글

댓글 입력 영역